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이 찌릿하거나 욱신거리는 손목 통증과 엄지, 검지 및 중지의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으로 신경포착증후군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손목의 반복된 사용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 및 인대가 붓는 등 다양한 이유로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방법
손목을 이루고 있는 요골과 척골, 그리고 수근골(8개의 작은 뼈들이 뭉친 뼈)이 있는데, 이들 사이에는 삼각섬유연골 이라고 하는 연골이 존재합니다. 삼각섬유연골은 손목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고, 손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넘어질 때 손을 짚거나 외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삼각섬유연골이 파열될 수 있는데 이를 "삼각섬유연골파열"이라고 합니다.
삼각섬유복합체 파열의 대표증상
삼각섬유연골도 나이에 따라 변성을 하고 한 번 손상되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아 자연적인 회복은 힘듭니다.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완치 판정 이후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꾸준히 손목을 사용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골 경상돌기 건염 (드꿰르뱅씨병)은 엄지손가락의 신전건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손목과 엄지손가락이 연결되는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손목을 아래 방향으로 꺾게 되면 심한 통증을 보이게 됩니다. 손목에는 건초라는 조직이 있는데, 이 건초는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이나 근육과 인대, 관절 등이 원활히 움직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드꿰르뱅씨병은 이 손목의 건초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요골 경상돌기 건염의 대표증상
대부분의 경우 수부나 손목 부위의 과도한 사용 및 반복적인 활동에 의해 발생됩니다.